통계학

사회조사분석사2급 실기 필답형 요약 정리본 공유 및 공부 방법(43점)

곰곰송 2022. 1. 21. 07:4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필답형 43점, 작업형 30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필답형 정리본 공유하고 공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필답형



저는 사실 이번에 처음 실기를 본 것은 아니었습니다.
전 회차의 필답형을 완전히 못봤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3개년(2017~2019) 기출만 봤기 때문이라고 확신합니다…
최근 기출만 돌려보면 비슷한 문제가 출제된다는 말을 믿었기 때문에 최신 유형들만 공부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엄청 어렵더라고요. 모르는 문제도 많이나왔고, 풀기도 힘들었습니다. 심지어 모르는 용어도 여럿 보였습니다.
생각보다 오래된 기출이 정말 많이 나와서 처음 보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집에 가서 확인해보니 정말 2013년 기출 문제가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 시험을 본 뒤 이를 갈고 준비했습니다.시험 이주전부터 시대고시 한권으로 끝내기 (2020년 버전) 모든 기출을 다 정리했습니다. 미친짓인가 싶었는데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엄청 많이 나오고, 제가 봤던 2021 실기 2회차도 역시나 그랬거든요. 옛날 기출을 봤던 저는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3개년을 다섯번 보는 것보다 6개년 7개년을 두세번 보는 방법을 더 추천합니다. 어차피 책으로 보게 되면, 겹치는 문제가 꽤 돼서 한 4개년 반복할 때쯤 되면 프로빙이나 관찰법처럼 몇년 동안 계속 나오는 기출들은 문제만 읽어도 술술술 나와요.
저는 쓰지 않고 읽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시험볼 때도 시대고시의 정석처럼 완벽하게 내용을 작성하진 않았는데, 계산해봤던 점수보다 잘나온걸 봐서는 정답 안에 필수적인 내용만 다 들어가면 되는 거 같았습니다.

아무튼 저는 시험 이주전부터 모든 시험 문제를 정리했고, 대략 일주일 가량 걸렸습니다.
정리하면서 느낀 것은 정말 이 시험,,문제은행이다.2010년대 초반 기출 정말 새로운 거 많다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정리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문제은행식 문제가 대부분이어서 2020년, 2021년 기출은 다른 분들이 올려준 문제만 봤는데도 대부분 정리본에 있는 내용이더라고요. 그래서 따로 정리하진 않았습니다. 30장 분량으로 나왔고, 대부분의 내용 다 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본문 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외운건 일주일 정도 될 거 같아요.
하지만 정기 1회차를 봤던 그 기억 때문에 조금 덜 걸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루에 두세시간 정도 공부하고 마지막 날에 5시간 이상 봤습니다.
사실 43점까지는 예상도 못했는데, 모든 기출 다 봤던게 도움이 된 거 같아요.
시험 문제는 보통 문제 하나만 써있는 게 아니고 1.~~~~ 1) 의미: 2) 장점 - - 이런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키워드 위주로 공부하고 맞춰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여성취업은 안나올 거 같아서 시대고시에 있는 질문지유형만 공부했어요.(시대고시에 여성취업 없음. 2020버전 기준)
이건 돌아가면서 나온다고 하기 때문에
한 2개년 기출 뭐 나왔는지 확인해보세요!
저는 전전회차쯤에 여성취업이 나와서 따로 안봤어요.
그리고 시대고시책이랑 거의 똑같이 나옵니다.
질문지 유형들은 워낙 쉬워서 하루전에만 공부해도 충분합니다.
척도, 나이 부분만 유심히 보시면 될 거 같아요.

*해당 요약본은 무단 복제를 금지합니다.
제 블로그 링크 공유는 너무나도 환영합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받으실 수 있도록
따로 메일이나 댓으로 비번을 주지 않고 있으니
무단 복제는 삼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끔 제 블로그를 보고 도움받았다는 글들을 보는데
너무 뿌듯해요! 다들 너무너무 감사해요.

사조사 필답형.pdf
0.92MB


비번:xkddusl1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