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경제 이슈

뒷광고 논란, 인스타그램의 광고 효과는 도대체 어느 정도일까.

by 곰곰송 2020. 8. 14.

요즘 뒷 광고 논란으로 인해 많은 일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도 협찬 및 뒷 광고가 비일비재한 상황이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광고는 인스타그램 계정 주인의 사진과 제품, 그리고 간략한 제품 설명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끕니다. 동영상을 첨부하더라도 짧고 가볍게 넣어 사람들에게 단시간에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제작합니다. 실제로 저도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보고 에코백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구매 의향을 느낀 경험도 있습니다. 우리는 왜 이런 스쳐 지나가는 광고에 구매 의향을 느끼는 걸까요? 그리고 광고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이런 인스타그램으로 어느정도의 광고 효과가 있는지, 인스타그램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주 이용층은 20~30대 여성, 특히 20대 여성이 콘텐츠 업로드, 댓글 달기, 정보검색 등 적극적인 활동을 보입니다. 오픈서베이의 2019년 3월 조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보고 관련 제품의 이용 의향을 느끼고 그중 61%는 실제 해당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용 의향을 느끼거나 구매를 하도록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인은 4가지는 사진/영상의 퀄리티가 좋아서(72.0%), 설명 및 해시태그가 좋아서(50.4%), 게시물의 하트가 많아서(22.4%), 유명인/인플루언서가 올린 게시물이라서(22.0%)로 나타났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사진과 영상의 퀄리티가 좋으면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쉽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검색창에 내가 좋아하는 것과 연관된 영상이나 사진이 첨부된 글이 관련 게시글로 노출되게 되는데, 이 때 사진과 영상의 퀄리티가 높다면 눈에 확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팔로우하는 기준을 살펴보면 약 72.7%가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58.8%는 내가 보고싶은 사진, 영상/ 56.9%는 내가 원하는 정보라고 합니다.(중복 답변 가능, 오픈서베이 20193월 기준)

,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계정을 팔로우한 이유는 계정에 대한 소식을 받아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만약 뷰티를 주제로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이 화장품 광고를 하게 된다면, 그 사람의 대부분의 팔로워는 뷰티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기 때문에 적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좋은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20년 9월부터 sns 광고의 법이 개정되는 만큼 신중한 광고 게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협찬임을 상단에 명시하는 것이 좋으며 협찬이나 광고임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